조영남의 유유자적(悠悠自適)

등반사진/부산,경남의 산

옥봉산(155m) /부산 명장동 : 2022. 12. 9.

딜라일라 2022. 12. 9. 16:36

며칠 전 장산 정상에서 내려다 보았던  미답지 옥봉산을 찾아가 보기로 한다

장산 정상에서 내려다 보이는 옥봉산 전경

12:53   산행 시작

지하철4호선 명장역에서 내려 혜화여자중학교 뒷편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13:03   명장배수지 상부 체육공원

체육공원 왼쪽 뒤에 옥봉산 정상이 보인다

13:21   옥봉산(玉峰山) 정상

옥봉산에서 조망되는 장산

13:32   명장배수지 상부 체육공원

다시 체육공원으로 되돌아 내려와 이번엔 체육공원 오른쪽의 저 봉우리를 올라가본다

13:38   오른쪽 봉우리 정상

체육공원으로 다시 내려가는 동안 보이는 맞은편의 옥봉산 정상

삼어 제2약수터

13:47   삼어 제2약수터 갈림길에서  저기 보이는 저 산길로 가지 않고

옥봉산쉼터를 향해 체육시설 아래의 길로 내려가니

반여동 삼어초등학교 뒷편의 체육시설이 있는 곳으로 내려선다

13:55   옥봉산쉼터

반여동 삼어초등학교 쪽으로 내려가지 않고 왼쪽의 산길을 따라 조금 가면 지도상의 옥봉산쉼터가 나온다

옥봉산쉼터가 체육시설이 있는 번듯한 쉼터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오리불고기를 주메뉴로하는 식당이다~

<참고사진 : 옥봉산 당산제당>

당산 할배신을 모시고 있는 제당은 옥봉산의 금불사 동편의 골짜기에 위치해 있다

옥봉산 당산제는 매년 음력 정월 초이틀 자정에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제사를 지낸다

당산제의 연원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마을 주민들은 마을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할 무렵부터 당산제를 거행한 것으로 여기고 있으며

현존하는 제당이 언제 건립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전해지는 기록은 없다

다만, 1968년 윤7월 20일에 중수하였다는 기록이 있을 따름이고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당산제 보존회는 2002년에 설립되었다

이후 금사역 가까운 쪽으로 하산을 할려고

트랭글의 지도를 보면서 산길을 꼬불꼬불 돌다가 아래로 탈출을 하니 절이 나온다

14:18   보광정사

14:23   보광정사 앞 도로로 내려서면서 산행을 마친다 / 산행시간 : 1시간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