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남의 유유자적(悠悠自適)

등반사진/장산

장산 (마고당-6부능선-8부능선) : 2021. 11. 18

딜라일라 2021. 11. 19. 11:56

체육공원에서 오르면서 처음 만나는 이 이정표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오른다

11:19   출발

이정표의 중봉1800m/천제단600m/마고당400m 방향이다

계속되는 오르막길은 왼쪽에 너덜겅을 끼고 가다가

11:27   출발 10분도 채 되지않아 마고당에 닿는다

조선 중엽 서기 1714년 이후 300여년 동안 마고할머니를 모시고 제를 모셔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마고당(麻姑堂)

마고당 샘터

11:33   마고당을 떠나자마자 곧 천제단능선에 올라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왼쪽으로 가면 천제단을 거쳐 중봉과 옥녀봉 사이의 안부로 연결되지만

천제단은 다음 기회로 남겨둔다

건강의 숲길 41번 이정목을 지나고

11:50   배움의 숲길 15번 이정목이 있는 6부능선 갈림길에 도착을 한다

왼쪽 오르막으로 바로 오르면 6부능선으로 이어지게 되지만

카카오맵에는 나타나지 않는 직진하는 뚜렷한 길이 있어  그리로 가 보니

길은 더욱 넓어지면서 좌우에 농지가 보이더니

길 오른쪽에 구남재(龜南齋)라는 커다란 빗돌이 서 있는 농장이 나타난다

길을 따라 조금 더 가 보니 지난번에 답사를 했던 세심원에서 내려오는 길과 이어진다

11:56   다시 이정목이 있는 갈림길로 돌아와 이번엔 오르막을 따라 오른다

12:01   폐가에서 오르막은 끝이 나는데

6부능선의 시작점인 이정표가 있는 곳으로 연결이 되지 않는다

아마도 폐가같은 이 집이 길을 막고 있는것 같다

사람이 사는 것 같지는 않아 보이는 폐가같은 곳인데 승용차도 있고 안에서 조그만 라디오 소리가 난다

사람이 있는 집을 함부로 들어가 볼 수가 없어 발걸음을 돌려 길을 따라 오른쪽으로 간다

반듯한 길은 소형 승용차가 충분히 드나들수 있을 정도다

길을 따라 조금 진행을 하니 .....

12:06   이 길은 6부능선 아래 둥그렇게 빙 돌아서 연결되는 길과 만난다

( 시작지점에서 47분 소요)

왼쪽으로 오르면 6부능선 시작점인 이정표가 있는 곳으로 금방 올라서게 되지만 .....

세심원 쪽으로 가서 세심원 뒤편으로 올라 카카오맵에서 가리키는 길을 따라 가 보기로 하는데

세심원 / 토,일요일, 공휴일에만 영업을 한다

세심원 오른쪽 옆으로 올라 산길을 따라 가는데 카카오맵의 길과는 연결이 되지를 않는다

카카오맵에서 가리키는 길은 나중에 내려오면서 다시 확인을 해봐야겠다

일단 주 등산로로 올라서서 억새밭과 헬기장 방향인 오른쪽으로 간다

여기에서 카카오맵에 나타나는 길을 확인하기 위해 장산습지 옆의 길을 따라 가 보니

처음에는 뚜렷하고 오래된 듯한 길이 계속 되더니 철거된 농장터 인근에서 길이 아예 없어져 버렸다

결론적으로, 습지갈림길에서 부터 반 정도까지는 길이 남아있고

그 이후 세심원까지의 길은 폐농장때문에 아예 길이 없어져 버린 것이다

이제 6부능선을 걷기 위해 갈림길로 와서

6부능선으로 들어서기 전에 대천공원 방향으로 조금 내려 가다가

6부능선으로 연결이 되는 길을 찾아보기 위해

저 전신주 앞에서 오른쪽으로 갈라지는 희미한 길을 따라 내려가 보니

아까 천제단능선에서 올라오면서 마주쳤던 그 폐가가 나온다

그러고보니 내 생각이 맞았다

그 폐가가 길을 막고 있어서 바로 오르지 못하고 오른쪽으로 빙 돌아 갔구나~

13:42   이제 6부능선으로 접어든다

첫 번째 너덜겅

두 번째 너덜겅도 지나고

옥녀봉이 보이는 세 번째 너덜겅도 지나면

14:05   체육공원/안부 갈림길로 내려선다

안부란 중봉과 옥녀봉 사이의 안부를 말한다

왼쪽으로 체육공원 방향으로 가고

14:13   배움의 숲길 19번 이정목이 있는 천제단능선 갈림길에서

오른쪽 내리막길로 간다

직진을하여도 체육공원 조금 위로 내려서게 된다

내리막길에 있는 배움의 숲길 20번 이정목

편안하고 뚜렸한 길은 계곡을 따라 계속 내려가다가

생태학습장 인증대가 있는 곳에서 왼쪽으로 다리를 건넌다

다리를 건너면 체육공원에서 왼쪽으로 오르는 길과 만나고

14:25   바로 체육공원으로 내려선다 / 6부능선 시작점에서부터 43분 소요